UPDATED. 2024-04-19 08:30 (금)
[순천대]박종철교수 '한국의 김치' 사진 책자 발간
[순천대]박종철교수 '한국의 김치' 사진 책자 발간
  • 교수신문
  • 승인 2007.07.10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김치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사진 책자가 발간돼 눈길을 끌고 있다. 우리 김치에 대한 다양한 김치제품과 김치판매모습 등을 소개한 ‘한국의 김치 - 축제에서 만난 우리 김치’ 제목의 김치사진 에세이 책자로서 주인공은 국립순천대학교 한약자원학과 교수이자 산업자원부지원 김치사업단 순천대센터장을 맡고 있는 박종철 교수다.

   이 사진책에 실린 190여장의 김치사진은 박 교수가 2년간 국내에서 김치 전시행사가 열리고 있는 서울의 <김치엑스포>, 광주의 <광주김치대축제>, 전주의 <전주한옥마을 김장축제>, 여수의 <여수돌산갓김치축제>, 순천의 <남도음식문화큰잔치>, 서울의 <서울국제식품전>, <서울국제식품전시회> 등 16곳의 현장을 찾아 직접 촬영한 것이다. 그 외 <일본열도의 김치열풍>과 순천대에서 열린 <김치 심포지움> 현장도 소개되어 있다.

   저자는 김치의 종주국인 한국의 다양한 김치 모습을 만나기 위해 전국 곳곳에서 열리는 김치 전시행사장을 찾아다니며 카메라에 담은 사진들로 제작했다.

   책자내용 중에서 남도음식문화큰잔치에 출품한 ‘복분자 물김치’는 복분자에서 우러나온 보랏빛 국물이 동치미와 섞여 보는 이로 하여금 절로 군침이 돌게 만들고, 광주김치대축제에서 접시에 담겨 진열돼 있는 김치는 꽃인지 김치인지 분간이 가지 않을 정도로 절묘한 데커레이션을 보여준다.
   이 외에도 ‘사과 백김치’, ‘비트 나박김치’, ‘황해도 호박지’, ‘감김치’, ‘과일 동치미’, ‘감귤 김치’, ‘갈치 김치’, ‘국화물김치’ 등의 다양한 김치종류의 모습과 ‘사찰김치’, ‘김치 퓨전요리’ 그리고 ‘김치와 세계음식의 만남’ 전시품도 실려 있다.

   김치기업체와 학계에서는 이 책에 실려 있는 우리 김치의 다양한 모습을 참고하여 더욱 참신한 기능성 김치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 교수는 “김치 수출과 국내 소비를 증가시켜 김치산업이 더욱 발전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책을 출간하게 됐다"며 "김치 업계와 학게에서 한국 김치의 예쁘고 다양한 모습을 참고해 참신한 기능성 김치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일본속의 한국김치를 스캔하다>(2005년), <한중일의 김치세상>(2007년 1월) 제목의 김치사진책을 발간한 바 있으며 2005년부터 2007년까지 매년 순천대에서 ‘김치 사진전시회’를 개최해 화제가 됐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