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2:35 (목)
상지대 시민대학 추진…대학 새모델 실험
상지대 시민대학 추진…대학 새모델 실험
  • 안길찬 기자
  • 승인 2001.10.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1-10-29 00:00:00
구 법인과의 앙금을 청산하고 지난 8년간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돼온 상지대가 한국 대학 최초로 구성원과 시민사회가 운영주체가 되는 ‘시민대학’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상지대 시민대학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다음달 1일, 출범식을 갖고 공식적인 대학 인수의사를 밝힐 예정이다. 추진위는 기본계획서를 통해 “대학이 대표적인 민주대학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임시이사 체제의 한계로 인해 미래의 발전이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대학이 처한 복잡한 현실을 감안해 ‘시민대학’으로의 발전만이 최적의 방안”이라고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추진위가 설명하는 시민대학은 대학의 구성원과 시민사회가 협력해 공동으로 대학을 운영하며 시민사회가 지향하는 가치를 학문과 교육의 목표로 설정, 인간과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하는 대학이다. 현재 시민대학 추진위에는 상지대 교수, 학생, 직원을 주축으로 외부 시민사회단체와 학계·종교계의 명망가들까지 대거 참여하고 있다. 상지대는 이미 상지발전기금재단을 지난해 구성해 총 8억5천여 만원의 기금을 모았다.

추진위는 출범선언과 함께 대학 인수를 위한 구체적인 절차를 밟아갈 예정이다. 상지발전기금재단의 모금활동을 외부로 확대 인수자금을 마련하고, 정이사 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조만간 교육부에 공식적인 인수 의향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추진위에서 활동중인 정대화 교수(정치외교학)는 “대학의 민주적 발전을 안정적이고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최적의 방법”이라며 “시민이 운영하는 대학이 만들어지는 것은 한국 사학사에 있어 역사적 실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추진위가 교육부의 제가를 받아 대학을 인수할 경우 상지대는 8년간의 임시이사 체제를 청산하고 곧바로 정이사 체제로 전환된다. 상지대의 구성원들은 시민대학 프로젝트가 한완상 교육부총리가 총장으로 재임할 때부터 추진됐기 때문에 그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보고 있다. 구 법인의 복귀움직임에 시달렸던 상지대는 지난해 10월 설립자를 복원함으로써 구 법인과의 관계도 청산한 바 있다.

사학을 개인 소유물로 여기고 있는 한국의 사학현실을 감안할 때 상지대의 시민대학 모색은 사학운영의 새로운 실험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안길찬 기자 chan1218@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