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35 (금)
디지털시대 교육 비단길 찾기
디지털시대 교육 비단길 찾기
  • 최익현 기자
  • 승인 2001.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1-09-14 10:34:21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1990년대 후반부터 많은 대학들이 컴퓨터 통신 방식을 도입해 강의의 보조수단으로 활용한 이후 최근 강의의 절반 이상을 컴퓨터만으로 진행하는 사이버 강좌 개설이 늘어나고 있다. 성균관대·연세대 등은 전체 강좌의 5∼10%를 사이버 강좌로 운영할 정도다. 아예 강좌 전체를 ‘사이버 교육’ 패러다임에 의존한 디지털 대학들도 지난해부터 속속 선보였다. 민간 부문에서도 ‘사이버 교육’에 진출하는 사례가 눈에 띈다.

‘사이버 교육’은 학습자 위주의 교육이라는 기대효과가 크고, 인터넷 기간망 위에 구축되는 편리성과 다양하고 풍부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교육’의 내용을 구성하는 ‘콘텐츠’ 문제에 이르면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만만치 않다. 대학측은 의욕적으로 밀어부치지만, 강좌 담당 교수들이 준비해야할 일이 여간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점에서 지난달 잇따라 개최된 ‘사이버 교육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전국대학사이버교육기관협의회 주최 제1차 심포지엄), ‘멀티미디어 콘텐츠개발 지원사업의 활성화 방안 워크샵’(한국학술진흥재단 주최)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국대학사이버교육기관협의회 심포지엄에서 눈에 띄는 논의는 ‘사이버 교육의 성공적인 구축’. 논의를 요약하면, 사이버 교육 구축의 문제점은 크게 △사이버교육에 대한 인적 물적 인센티브 부족 △전통적인 수업과의 차별화 정책 미비 등의 정책상 문제, △교수의 콘텐츠 개발·운영의 지나친 부담 △학습자의 접근성 다양 △티칭(내용, 방법, 사고)의 보수성 등 운영상 문제, △사이버 교육에 대한 표준화된 플랫폼 부재 △이에 따른 콘텐츠 호환성 결여라는 시스템 문제 그리고 △전임교수의 절대부족으로 인한 상호작용 결여 △교수 1인당 학생수의 과다 △오프라인 대학에 종속된 대학의 기본 운영 등 정책 문제로 대별된다.

그렇다면, 사이버 교육의 성공적인 구축 요소는 무엇인가. △저작과 사용이 쉬운 표준화된 플랫폼 확보 △질적 수월성을 확보한 우수한 콘텐츠 개발 △사이버 교육 운영 인적·물적 인프라의 재구조 △사이버교육 담당 교수에 대한 지원체제 확립 등이다.

학술진흥재단이 마련한 워크샵은 사이버 교육에 대한 정책 당국의 관심을 방증한다. 이미 지난해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지원사업’을 시행, 4백98개 과제가 신청한 가운데 61개 과제를 선정 지원했고, 올해도 4백5개 신청 과제 가운데 79개의 과제를 선정 지원하고 있는 데서도 ‘관심’의 정도를 알 수 있다. <표 참조>전국대학사이버교육기관협의회가 안정적 시스템 구축에 눈을 맞췄다면, 학진측은 교육과 연구를 잇는 ‘콘텐츠 개발’에 무게를 실었다. 민병훈 배제대 교수와 윤용익 숙명여대 교수가 공동 발표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방향’이 단초를 던져준다.

이들은 두 가지 유형을 제시했다. 첫째 유형, 사이버 공간에서의 컴퓨터정보통신망을 기반으로 하여 개별 학습 및 학습자의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제작되는 사이버학습교재. 두번째 유형, 교수자가 강의실이나 사이버 공간에서 교안으로 사용이 가능한 강의용 교안. 발표자들은 개발자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면밀히 검토한 뒤, “중간발표에서 개발자들이 제작한 콘텐츠는 사이버학습교재인지 강의용인지가 불분명한 콘텐츠들이 많았다”고 지적, 콘텐츠 개발이 더욱 많은 주의를 요하는 사업임을 환기시켰다.

한편, 사례 발표에 나선 송상호 안동대 교수는 대학교육용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함에 있어서 ‘매력적인 수업의 설계 및 실시’의 경험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연구책임자와 개발팀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 연구책임자로서 내용 원고를 보내고 그것이 누구에 의해 설계되고 개발되는지에 대한 과정을 투명하게 해야 한다”는 송교수의 지적은 사이버 교육과 콘텐츠 개발의 함수관계를 잘 요약해준다. 최익현 기자 ihchoi@kyosu.net

2000년도 지원 콘텐츠 목록
과제명 / 소속대학(성명)
수도권의 이해 / 성신여자대(권용우) 외
국제정세의 이해 / 중앙대학교(김동성) 외
자바애플릿 및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전자회로 콘텐츠개발 / 순천향대(김동식) 외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한국 민속과 전통문화” 콘텐츠개발 / 부산대(김승찬) 외
동아시아근현대사강의 멀티미디어 콘텐츠개발 / 서울대(김형종) 외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국제(글로벌) 마케팅 콘텐츠 개발 / 충남대(박재기)
인터넷과 전자상거래의 이해 / 배재대(서래원) 외
로보트 공학 / 영남대(이석규) 외
모의실험 및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일반물리학 웹콘텐츠 개발 / 경상대(정기수) 외
영화의 이해 / 국민대(지명혁) 외
총 61개

2001년도 지원 콘텐츠 목록
과제명 / 소속대학(성명)
현대 중국경제로의 초대 / 배재대(고정식) 외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심장학 강의 시스템의 개발 / 충북대(김동운) 외
컴퓨터 애니메이션 원리와 제작 / 순천대(김응곤) 외
현대사회와 회계 / 조선대(박길영)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의과대학에서의 생화학 콘텐츠개발 / 관동대(윤도준) 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회계학원론 강의 콘텐츠개발 / 서강대(이남주) 외
치과 임상교정학 / 연세대(이원유) 외
전자책 툴을 이용한 인공지능 콘텐츠개발 / 경원대(임준식)
전국 교육대학교에서 운영될 컴퓨터교육 교과의 콘텐츠개발 / 공주교대(한규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