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1:15 (수)
신도시 개발에 대학도 ‘들썩’…“내실 꼼꼼히 따져야”
신도시 개발에 대학도 ‘들썩’…“내실 꼼꼼히 따져야”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6.11.03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향]서울 주요大, 새 캠퍼스 신설·이전 ‘붐’

대규모 신도시 개발 지역에 서울·수도권지역 대학들의 새 캠퍼스 증설·이전 추진이 붐을 이루고 있다. 이미 본교에 비해 교육여건이 열악한 분교를 설립한 경험이 있는 대학들이 대부분 이어서 ‘제3캠퍼스’ 설립 추진은 더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신도시 개발 논리에 휩쓸려 무분별한 ‘규모의 경쟁’은 지양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학들도 이전 분교와는 다른 새로운 개념의 캠퍼스 전략을 강조하고 있는데, 새로 짓는 캠퍼스에서는 외국인 교수, 학생과 함께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며, 국제화, 인성 교육 등을 내세우고 있다. 새 캠퍼스 신설 붐이 대학교육의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올 것인지, 이러한 변화가 옳은 방향인지 신중하게 검토돼야 한다. <편집자>

“인천 송도·영종·청라지구, 파주, 행정중심복합도시, 아산 신도시 등 지역 특성과 입지여건을 비교, 검토하고 있으며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기숙형’ 캠퍼스와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 등을 고려해 제3캠퍼스 전략을 논의 중이다.”

서울·수도권 소재 20여개 대학들이 새 캠퍼스 신설을 추진하고 있거나 검토 중이다. “토지 무상공급 등 대학유치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제안도 많이 들어오고 있다”는 게 대학 관계자의 설명이다.

지난 1970년대 후반, 중앙정부의 정책으로 추진됐던 분교 설립 붐에 이어 이번에는 지방자치단체의 신도시 개발의 주역으로 제3캠퍼스 신설 붐이 일고 있다. 제2·3캠퍼스는 분교 개념이 아닌 전원 기숙사 생활을 전제로 국제화 교육을 강화하는 형태의 새로운 모델을 지향하고 있는 것이 특색이다. 대학들은 기존 캠퍼스 공간이 협소해 새로운 교육·연구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고, 새로운 발전 전략을 구사하기에도 어려운 측면이 많다고 입을 모은다.

□ 인천 송도국제도시= ‘새 캠퍼스 신설’ 붐은 올해 1월 연세대가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국제화복합단지’ 조성 계획을 밝히면서 기폭제가 됐다.

연세대, 인천대가 이미 부지를 확보한 인천 송도국제도시의 국제학술연구단지에 추가로 어떤 대학들이 자리를 잡게 될 것인지 관심이 높다. 고려대, 가천의대, 서강대, 인하대, 중앙대가 추가 선정 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며 이들 대학들 외에도 송도·영종·청라지구에 소규모 자투리땅에 입주하기를 희망하는 대학들도 많다.

인하대는 인천 지역 발전을 위해 책무를 다한 만큼 송도에 당연히 캠퍼스가 건립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고려대도 선정 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나, 행정중심복합도시에 더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서강대는 송도뿐 아니라 파주, 행정중심복합도시 등 여러 곳의 부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파주 등 경기북부지역= 올해 3월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이하 특별법)이 제정됨에 따라 기존의 수도권정비계획법의 과밀억제 규제를 피하게 된 경기북부지역도 대학들의 캠퍼스 증설 움직임이 활발하다.

이화여대는 파주에, 광운대는 의정부에 새 캠퍼스 신설과 관련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두원공과대는 파주에 산학협력 캠퍼스 착공식을 가졌다. 서울산업대는 연천군에 30만평 규모의 제2캠퍼스 건립을 논의 중이며, 동국대도 고양시 일산에 제3캠퍼스 건립을 지난 1995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동국대는 11월중에 학교용도로 쓸 수 있도록 도시계획시설 변경 신청을 할 예정이다. 삼육대는 남양주시에 제2캠퍼스 건립 추진을 하고 있는데, 교육부에 학생정원 증원을 요청할 계획이지만, 여의치 않으면 영어마을 등의 특성화캠퍼스 추진 전략도 갖고 있다. 상명대는 남양주 호평동 일대에 제3캠퍼스 추진이 알려지고 있으나 대학보다는 이 지역의 주민들과 시·도의원들이 ‘대학유치위원회’를 구성해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사례다.

□ 충청권 뉴타운=충남 공주·연기군에 조성될 예정인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인접한 아산 신도시, 충남도청 이전 예정지인 홍성·예산군 등 ‘충청권 트라이 뉴타운’에도 대학들의 움직임이 부산하다.

가장 관심을 끄는 지역은 행정중심복합도시 내 대학·연구단지다. 고려대는 안암캠퍼스와 조치원캠퍼스의 일부 학과 이전을 포함해 ‘행정도시’에서 요구하는 학과를 신설할 방침이다.

대전·충남지역 대학들은 좀 더 전략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충남대와 공주대, 한남대, 한밭대 등 지역 4개 대학은 공동캠퍼스 형태로 추진할 계획이다. 4개 대학 총장들은 여려 차례 회동을 갖고 공동캠퍼스 설립에 의견을 나눴다. 성균관대도 학부대학 조성 부지로 이곳에 의향서를 제출했는데 4~5군데를 검토해 신중히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들 대학들을 포함해 9개 종합대와 4개 대학원이 입주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행정중심복합도시의 대학·연구단지도 조만간 건립계획서를 제출받아 오는 12월에 2~3개 대학을 선정할 계획이다.

6백21만평 규모의 아산 신도시의 대학타운도 각광을 받고 있다. 지난 2002년에 이미 홍익대와 단국대, 순천향대가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최근엔 건설교통부가 이 지역에 경찰대학 이전과 외국어고, 특수기능을 갖춘 2~3개 유치 계획을 밝혀 다시 관심을 끌고 있다. 순천향대는 지난 9월말 ‘아산신도시캠퍼스개발위원회’를 만들어 좀 더 면밀한 이전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홍익대는 부지 매입비가 많이 올라 아산 신도시뿐 아니라 행정중심복합도시, 송도, 파주 등 다른 지역의 부지도 검토하고 있다.

충남도청이 옮겨 갈 홍성·예산의 신도시(100만~300만평)에는 공주대와 충남대가 설립 계획안을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신도시에 서울·수도권 주요 대학들이 새 캠퍼스 신설 계획을 잇달아 밝히자 우려의 목소리도 많다. 한 대학의 관계자는 “재원 대책을 세운 후 추진하는 게 아니라 부지 내에 상업용지를 활용, 이 돈으로 다시 투자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서 “제3캠퍼스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대학들은 특히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여러 대학이 움직이는 모습은 지자체 유치 전략에 너무 쉽게 판단하는 것 같다. 송도나 파주 등으로 몰려가는 대학의 계획이 구체적이지도 못해 과연, 내실 있는 경쟁력을 얻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