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10 (금)
[과학정보] 첨단 연구기기 경매 사이트 Labnutz.com
[과학정보] 첨단 연구기기 경매 사이트 Labnutz.com
  • 교수신문
  • 승인 2001.08.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1-08-13 16:49:22

박재선 /미주 통신원

워싱턴 D.C. 근교 버지니아 주 페어팩스가 제 2의 실리콘 밸리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이 지역에서 한국의 젊은 두뇌들이 인터넷 벤처 기업을 세워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벤처 기업은 High Tech분야의 학술 및 산업용 연구분석 기기들을 인터넷상에서 경매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개설, 한달 만에 무려 7백여명이 회원으로 등록하는 인기를 얻고 있다.
‘Labnutz.com’으로 이름지어진 이 웹사이트에서는 특히 첨단 학문 분야라고 할 수 있는 Bio-Tech, DNA/RNA/Protein, Pharmaceutical, Environmental, Oil Analysis, Analytical & Clinical lab등에서 쓰이는 장비들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최첨단 연구 분석 기기들은 사실 ‘부르는 게 값’이라고 할 정도로 표준 가격이나 체계적인 통계 서비스가 거의 전무한 상태다. 따라서 수많은 연구기관과 대학들은 첨단 장비들을 구입하기 위한 예산 책정을 하는데도 마땅한 기준이 없어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점에 착안한 Labnutz.com 운영진은 각종 신품과 중고 연구 기기의 표준가격과 이를 뒷받침할 만한 다양한 정보들을 제시하는, 세계 최초의 인터넷 연구 기기 경매 사이트를 개설해낸 것이다. 이 웹사이트는 현재 미국 특허를 출원 중이어서 올해 안에 특허 인정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웹사이트에 등록 절차를 거쳐 회원으로 가입되면 각종 단체로부터 기증된 연구기기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필요한 연구기기 목록을 올려놓으면, 해당 기기를 소유한 업체들로부터 직접 연락을 받게 된다.
이 사이트는 Powerbid라고 불리는 실시간 다중 경매 기능도 갖추고 있는데, 중간 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연구기기를 구입할 수 있어서, 시중 가격보다 훨씬 싸게 매매가 이뤄지고 있다. 현재 이 사이트에 이미 1백50종의 첨단 연구기기의 목록이 올라 있는 가운데, 무료로 기증된 기기도 12종이나 된다.
이 사이트는 비단 미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연구자들을 이용자로 삼고 있어서, 한국의 연구자들도 인터넷을 통해 연구기기를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 비록 직접 기기를 구입하지 않더라도 최신 연구기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로 이용되고 있다.
대부분 미국 유학생 출신인 7명의 ‘창업주’들은 ‘쌈짓돈’이라 할 수 있는 50만 달러의 창업기금으로 출발했지만, 조만간 나스닥 증시에 상장시킬 준비를 하는 등 활발한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특히 이 벤처 기업의 장점은 특허법률, 엔지니어링, 네트웍, 마케팅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전문인력들이 포진해 있다는 것이다.
이들의 밝은 전망을 벌써 눈치챈 미국의 기업들도 Labnutz.com에 기술 및 업무 제휴의 손길을 건네고 있다. 이미 뉴욕의 WellTec Enterprise라는 기업으로부터 자본을 출자 받은 것은 물론 긴밀한 기술 제휴도 이뤄지고 있다. 이 기업은 미 우주항공국(NASA)을 비롯해 대형 첨단 연구기기 판매 회사들을 고객으로 하고 있는 우량 기업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특허법률 전문변호사이기도 한 곽두식 대표는 “아직은 시작 단계이지만, 기대 이상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어 전망이 밝다”면서 “앞으로 국내의 첨단 연구 분석 기기 생산업체들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매개 역할을 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jaesunp@hot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