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5:50 (수)
서울과기대-국방기술진흥연구소, ‘국방 무인·로봇 및 AI 방위산업 계약학과’ 협약 체결
서울과기대-국방기술진흥연구소, ‘국방 무인·로봇 및 AI 방위산업 계약학과’ 협약 체결
  • 방완재
  • 승인 2023.04.25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방위산업 계약학과 주관대학으로 선정되어, 국방인공지능응용학과 개설
- 국방혁신 4.0의 핵심인 방위산업 인공지능 및 로봇 전문인재 양성
(왼쪽부터)손재홍 국기연 소장, 이동훈 서울과기대 총장,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왼쪽부터)손재홍 국기연 소장, 이동훈 서울과기대 총장,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동훈, 이하 서울과기대)가 4월 25일(화) 오전 11시, 서울 중림동 LW컨벤션 다이아몬드 홀에서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 소속 국방기술진흥연구소(소장 손재홍, 이하 국기연)와 ‘국방인공지능 및 무인·로봇 분야 방위산업 계약학과 설치와 운영’에 관련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울과기대는 지난 3월 국방인공지능 및 로봇 분야 방위산업 계약학과 주관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이에 국립대학의 공적 역할을 수행하고 국방혁신 4.0의 적극 추진하고 방위산업 분야의 지능형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이번 계약학과 운영 협약을 체결에 이르렀다.

 방위사업청과 국기연은 올해 1월부터 국방 무인․로봇 및 인공지능 분야 무기체계 개발을 선도하고 방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주관대학을 모집하였으며, 전국의 많은 대학들과 경쟁을 통해 서울과기대가 최종적으로 선정됐다. 

 서울과기대는 앞으로 국방인공지능응용학과를 설치하여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등 방산기업과 함께 국방인공지능 및 로봇분야 석․박사 인력을 공동으로 양성할 예정이다.

 또한, 국방인공지능 분야 미래인재를 양성하여 국가 방위산업 역량 고도화에 기여하고 방산 분야 인공지능, 무인․로봇 전문인재 및 코어 리딩그룹 양성을 목표로 국방과학융합학부에 국방인공지능응용학과(계약학과)를 설치하여 20개 방산기업과 과정을 공동으로 개발하여 운영한다. 
  ◦ 석․박사 학생들이 방산기업 연계형 실무프로젝트, 국방 데이터 기반의 실습형 연구 등 실질적인 방산전문교육과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 국방인공지능응용학과에는 서울과기대 인공지능응용학과, 기계설계로봇공학과, 전기정보공학과 등 7개 학과의 젊고 역량이 우수한 전임교수가 중심이 되어 학생을 1:1로 매칭하여 교육한다.
  ◦ 정경두(전 국방부장관) 등 국방전략멘토 6명, KIDA 등 국방전문연구 6개기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KAI 등 20여 방산기업의 연구교수가 참여하여 방위산업 현장에 필요한 지능형 기술을 함께 연구 및 지도할 계획이다.

 서울과기대 이동훈 총장은 “국방인공지능응용학과 학생들이 오직 연구와 학습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방위사업청 예산 전액을 학생들에게 재투자하고, 글로벌 국방과학기술융합대학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서울과기대는 국방 인공지능 정책 및 정보화 전문가 교수 5명이 참여하는 등 실질적인 인공지능 연구 및 실습 환경이 잘 갖추어진 국립대학으로 이번 계약학과 개설을 통해 국방혁신 4.0의 중심 대학으로서의 명성을 더 높일 계획이다.
  ◦ 국방인공지능 첨단 실습을 위해 올해부터 슈퍼컴퓨터를 도입하여 운영 중이며, 학생 개인별 GPU 기반 실습이 가능한 워크스테이션을 지원하고 개인연구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 국방인공지능응용 계약학과는 방위산업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유능한 인재들에게 졸업 시 방산기업 취업보장, 재학 중에는 등록금 전액 면제 및 장학금 지원, 글로벌 해외연수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는 과정으로 전국의 우수한 자원이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