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9:10 (목)
세종사이버대 소프트웨어공학과, 대화형 OpenAI모델 활용 SW교육 교수법 연구회 개최
세종사이버대 소프트웨어공학과, 대화형 OpenAI모델 활용 SW교육 교수법 연구회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3.04.24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소프트웨어공학과는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SW교육선도를 위해 대화형 Open AI모델을 활용한 SW교육을 위한 교수법 연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수법은 소프트웨어공학과 교수진들이 운영 중인 학과 교과목에서 Open AI모델을 활용한 강의 제작기법, 학습자 평가를 위한 문항 출제기법, 학습자 평가 기법, 학습자들간 상호 소통 시 활용 기법 등을 교육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재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능력에 맞춰 학과 교과 내용을 개인화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의 Open AI 모델을 학과 교육에 반영해 재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재학생들은 Open AI모델을 활용해 학습한 내용 중 궁금한 사항을 즉시 피드백 받고 스스로 AI평가를 통해 학습 수준을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정확한 자신의 학습 방향과 수준을 설정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공학과 교수진들은 이번 교수법에서 Open AI모델을 활용해 강의를 제작하는 방법과 학습자 평가를 위한 문항 출제기법 등을 포함한 학생 평가 방법, 학습자들간 상호 소통 시 Open AI 모델 활용 방법 등을 다뤄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해 구성하는 노하우를 공유했다. 

김종배 세종사이버대 소프트웨어공학과장은 “이번 교수법을 통해 세종사이버대 소프트웨어공학과는 더욱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소프트웨어공학 분야에 대한 재학생들의 이해와 역량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는 2학기에 '인터렉티브 AI모델 핸들링' 교과목을 신설했으며, 대화형 Open AI모델의 활용법과 함께 Open AI모델 API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및 QA 활용 방법 등을 학과 우수 교수진 6명이 팀티칭으로 교육할 예정이다. 학생들이 최신 Open AI모델 활용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활용해 SW개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될 것이라고 전했다. 

김 교수는 “대화형 Open AI모델의 활용법을 학습함으로써 소프트웨어공학과 재학생들은 인공지능의 개념과 작동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Open AI모델의 API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및 QA 방법을 학습하고 학생들은 실제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적 역량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 새로운 시도로 추진되는 이번 교과목은 학생들이 최신 기술과 함께 전문 교수진들의 지도를 받으며,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역량을 갖출 수 있게 소프트웨어공학 분야 전문가로서 경쟁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학과 측은 기대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는 SW개발, SW코딩교육, SW프로젝트관리, 모바일앱개발전문가, 블록체인전문가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AI시대에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DNA(Data-Network-AI) 핵심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다.

김 교수는 “이번 교수법 연구회를 통해 소프트웨어공학과는 더욱 높은 수준의 SW교육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세종사이버대학교 2023학년도 가을학기 모집은 6월 1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며, 세종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 카카오톡 등을 이용해 입시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