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30 (토)
대학동정
대학동정
  • 박수진 기자
  • 승인 2006.08.27 0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카데미

가톨릭대(총장 임병헌)와 부천교육청(교육장 이선용)은 지난 23일 오후 가톨릭대 미카엘관 귀빈접견실에서 ‘소외계층 학생지원을 위한 대학생 멘토링 사업’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에 따라 멘토링 봉사를 희망하는 가톨릭대 학생들은 부천교육청에서 연결해 주는 초중등 학생들을 주 2~3회 만나 기초학습 및 적성 지도, 진로 및 학교 생활 상담 등을 돕는다.(아래 사진)


건국대(총장 정길생)는 9월 6일 ‘건국 가족을 위한 개교 60주년 기념 음악회’를 개최한다. 금난새가 지휘하고 유라시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이번 음악회 초대권은 8월30일부터 9월1일까지 재학생을 대상으로 건국대 학생회관 1층 로비에서 배부하고, 이어 9월1일부터 4일까지 교직원을 대상으로 선착순 배부한다.

경성대(총장 나중식)는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IT 해외 유학생 연합행사를 열었다. 이 행사는 국내에서 수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해외초빙교수 및 참여 대학을 주축으로 우수 연구결과 발표 및 문화교류 행사 등을 포괄함으로써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 형성의 활성화 계기를 마련하고 국내 IT 산업현장 시찰 및 채용 설명회를 통해 우수 외국인 배출인력의 국내 운임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일대(총장 김성동)는 지난 2일경북 안동 소재 경상북도소방학교(교장 권오한)와 관학협정을 체결하고 소방산업분야 전문가 공동 위촉, 공동연구, 교육경험 공유 등 전반적인 사항에 관해 협력하기로 했다. (아래 사진)

국민대(총장 김문환)는 개교 60주년을 기념해 성북구청과 함께 관내 주한 외교사절 및 대사부인들, 외국 공간이나 외국계기업 등에서 근무하는 외국인에게 도예 체험 기회를 제공,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나아가 작품 전시 및 판매를 통해 그 수익금 전액을 성북구 결식 아동 돕기 성금으로 기부하는 ‘주한외교사절 및 대사부인 도예체험 및 바자회’를 지난 7일부터 개최했다. (아래 사진)

동국대(총장 홍기삼)는 지난 18일 전자랜드(회장 홍봉철)로부터 발전기금 1억원을 전달받았다. 전달식에는 올해 초까지 본교 농구부의 사령탑을 맡았던 최희암 전자랜드 블랙슬레머 프로농구단 감독도 참석했다. 홍 총장은 “앞으로 사회와 체육계에 기여하는 우수한 인재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아래 사진)

백석대(총장 장종현)와 백석문화대학(학장 김기만)이 함께 운영하는 선교봉사실 선교팀이 지난 7일부터 12일까지 아동양육시설 아동?청소년의 경건?인성?교육복지 함양을 위해 잠재력 개발 프로그램, 어린이 드라마, 공동체 훈련, 경건 프로그램, 캠프 파이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전국 아동양육시설 패밀리 캠프’를 열었다.

부산대(총장 김인세)와 대한불교 천불정사(주지 고담 스님)는 지난 달 31일 천불정사 시설물의 일부를 부산대생들의 고시원으로 사용토록 하는 시설물 무상사용 협약을 체결했다. 이 에 따라 천불정사는 천불정사 소유 일반주택의 3층을 각종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부산대생 중 가정환경이 어려운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무상으로 제공한다. (아래 사진)

상명대(총장 서명덕)는 호주 RMIT대 학생·교수 15명의 연수단을 초청해 지난 7월31일부터 8월11일까지 학점교류를 통한 워크샵을 진행했다. ‘글로벌 상명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워크샵은 국내최초로 학생과 교수를 모두 연수단에 포함시켜 호주대학 선진학술프로그램의 시스템과 인력을 초청해 우리의 전통문화와 접목시켜 이루어낸 프로그램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상지대 청정환경연구센터(센터장 김세현)가 28일 학술정보원 6층에서 ‘신재생에너지 활용화 방안’을 주제로 창립기념 심포지엄을 연다. 이 날은 강용혁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동향’과 관련해, 최원규 상지대 교수가 ‘청정 에너지원으로서의 탄층가스’ 에 관해 주제발표를 한다.

서원대(총장 손문호)가 ‘제2(e-) 캠퍼스’ 구축에 본격 착수한다. 올 8월부터 2007년 7월까지 1년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서원대 제2(e-) 캠퍼스’ 구축사업은 총 30여억원의 예산을 들여 온라인 학습 토탈서비스로 한 번의 로그인으로 각종 온라인 강좌 수강 및 대학의 모든 학사행정서비스를 한번에 해결하는 ‘싱글사인온(SSO)서비스’와 ‘신학습관리시스템(LMS)' 등의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서울대 통일연구소(소장 박명규)가 29일 오후 3시 개소식을 연다.

신라대(총장 정홍섭)와 (주)아인(대표 차동민)은 지난 10일 오전 11시 총장실에서 정홍섭 총장과 차동민 대표를 비롯한 양측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새로운 프로그램과 교육과정 개발, 협동 워크숍 개최, 정보화 및 직무관련 교육 등에서 협력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갈 것을 협정하는 기관교류 및 산학능력인증 협정식을 가졌다. (아래 사진)


원광대(총장 정갑원)는 중국 연변대(총장 김병민)와 국내 최초로 대학간 e-러닝을 통한 학점교류 협정을 체결하고 2006년 2학기부터 본격적인 학점교류를 시행하기로 합의했다. e-러닝 학점교류는 상대학교에서 개설한 과목을 온라인을 통해 자국에서 수강하고 학점인정을 받는 제도이며 원광대는 자체개발한 온라인 강의 시스템인 LMS를 연변대와 공동활용한다.

전북대(총장직무대리 서병수)는 지난 22일 열린 2005 후기 학위수여식에서 신귀종(화학공학·81), 신은채(상대·78), 전희남(토목공학·79), 허정(축산·81)씨 등 80년대 민주화운동으로 제적당한 네 명에게 민주화 운동에 공헌한 공로를 인정하기 위한 명예졸업증서를 수여했다.

전주대 건축학과(학과장 정명채)가 10일부터 16일까지 중국 청도 이공대 건축원과 공동 건축 학술세미나 및 작품전시회를 열고 양교 작품 40여점을 전시했으며 11일에는 중국 이공대 교수인 쿠인 첸 교수와 자오린 교수가 ‘건축 환경의 계획가 적용’, ‘중국의 민가 건축’을 주제로 강연을 했다.

충주대(총장 안병우)는 21일부터 23일까지 일본 큐슈공업대학 학생과 교수 16명의 방문을 받고, 한국문화 체험 및 캠퍼스 투어를 통해 한국의 전통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충주대는 지난 1996년 일본 큐슈공대와 교류협정을 맺고 지속적으로 공동연구, 교직언 교류, 학부생·대학원생 교류 등을 맺고 있다. (아래 사진)


한국교원대(총장 박배훈)는 중.고교생들의 생명과학에 대한 관심을 고양시키고, 생명과학 학습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며, 생명과학 분야의 영재를 발굴함과 동시에 2007년 캐나다에서 개최 예정인 제18회 국제생물올림피아드대회(IBO)에 참가할 국가 대표 학생 후보자 선발을 겸하고 있는 제 10회 한국생물올림피아드 대회(KBO)를 2006년 9월 3일(일) 개최한다.

호남대(총장 이현청)는 최근 중국 광동백운대와 필리핀 팜판가 대와 자매결연 협정을 연이어 체결하고 ‘1+3제’의 학사학위 및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프로그램을 내년부터 추진한다. 이에 따라 중국 광동백운대에서 1년을 이수한 재학생들이 2학년때부터 호남대에서 수학하며, 전공은 IT계열과 관광경영계열을 선택해 심도있는 전공 학습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팜판가 대와는 향후 해외봉사활동 공조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한다. (아래 사진)

 

강원대(총장 최현섭)는 지난 23일 ‘학생 동아리방’ 신축 기공식을 거행했다. 학생 동아리방 신축 공사는 학생복지증진 2단계 사업으로, 연면적 2,744.32㎡(830.16평) 규모의 노천극장 전면에 약 24억원의 예상을 투자해 지상 3층, 지하 1층에 동아리방 21실, 공연장 1실, 세미나실 2실의 학생 동아리 전용 공간을 마련하게 된다.

건양대(총장 김희수)와 청주아트소사이어티는 지난 25일 건양대 의과학관 명곡홀에서 프란체스코 버넬리 미국 콜럼비아대 교수를 초청해 ‘건축에 있어서 전통의 재해석 재발견에 대한 강연’을 열었다.

한밭대(총장 설동호)는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일본 이와테 대학을 방문하고 히라야마 총장과 상호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한일장신대 평생교육원(원장 배경식)의 미술심리치료프로그램 ‘그리네 미술학교’가 지역 소외계층 지원사업에 선정돼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정보센터로부터 지원을 받게 됐다. 그리네 미술학교에서는 학교앞 상관지역의 56세 이상 소외계층 40명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 건강체조, 지역문화 체험 관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아래 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