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05 (금)
[창간 31주년 축사] 출판문화 선도·지식문화 발전에 장기적 안목과 깊이를
[창간 31주년 축사] 출판문화 선도·지식문화 발전에 장기적 안목과 깊이를
  • 윤철호
  • 승인 2023.04.17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철호 대한출판문화협회 회장

교수신문의 창간 31주년을 대한출판문화협회의 회원사와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학문의 자유와 대학사회의 민주주의를 위해 일관된 목소리를 내온 교수신문에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창간정신인 학문의 자유와 대학의 민주화, 대학 내의 다양한 목소리를 대변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수준 높은 의견을 제시하여 우리나라 고등교육과 학술 발전에 기여해 온 교수신문은 출판문화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특히 최근 교수신문이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듯이 학술출판 분야는 불법복제와 스캔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교수신문이 이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는 점에 크게 감사드리며, 학술출판의 위기는 당연히 학계, 곧 대학의 위기이기도 한 만큼 지속적으로 현황과 해법 제시에 힘써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 밖에도 저작인접권, 공공대출보상제도, 수업목적보상금 등 출판계의 과제도 출판계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쉽게 풀리지 않는 이슈들입니다. 교수신문이 이러한 출판계의 오랜 바람에 관심을 기울여 장기적인 안목과 깊이를 가지고 다뤄주기를 기대합니다. 

앞으로 지식 콘텐츠는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그래서 ‘함께 하는 지성’ 교수신문이 선진 출판문화를 선도해주시길 바랍니다. 지식이 쌓여야 지혜가 되고, 그 지혜를 향유해야 지성이 펼쳐질 수 있습니다. 교수만이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지성을 갖추는 사회가 진정으로 세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대한출판문화협회도 출판계의 대표단체로서 책임감을 더욱 크게 느끼면서 우리나라 지식문화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창간 31주년을 다시 한번 축하합니다.

윤철호 대한출판문화협회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