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2:20 (토)
부산대, AI 활용 가이드라인 마련
부산대, AI 활용 가이드라인 마련
  • 신다인
  • 승인 2023.03.31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대 교수‧학습 AI 활용 가이드라인. 지성·창의성·인간성·다양성·공공성·책임성이 가이드라인의 6대 핵심이다.

인공지능 챗봇 챗GPT의 등장이후 대응에 나서는 대학이 늘고 있는 가운데, 부산대가 ‘AI 활용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이 가이드라인에는 생성형AI에 대한 올바른 활용 원칙을 제시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지성과 창의성 계발, 상호존중과 다양성, 강의현장의 안전과 교육적 윤리 등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지성·창의성·인간성·다양성·공공성·책임성을 6대 핵심으로 하는 ‘AI 활용 원칙’과 ‘AI 활용에 대한 다짐’을 정했다.

부산대는 생성형AI 활용과 관련해, 향후 더 나은 교육성과를 창출하고 표절, 부정행위 등을 방지하기 위해 강의 현장에서 ‘부산대 교수·학습 AI 활용 가이드라인’을 원칙으로 교육·홍보해 나갈 예정이다.

부산대는 교수학습지원센터를 통해 ‘부산대 교수·학습 AI 활용 가이드라인’ 홍보와 교육을 확대한다. 교수자가 수업 시 사용 가능하도록 가이드라인 교육영상을 제작해 교내 스마트 교육플랫폼인 PLATO 및 교수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 등에 탑재하고, 가이드라인 홍보 리플릿을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학습자의 ‘생성형AI 사용 자가체크’를 시범 도입해 PLATO, BLMS와 같은 부산권역 학습관리시스템에 가이드라인 내용 확인 기능을 삽입할 예정이다. 시범 운영을 거쳐 AI 활용 가능성이 높은 교과목을 중심으로 교수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학습자의 자가체크를 의무화할 계획이다.

김은주 부산대 교육혁신처장은 “‘부산대 교수·학습 AI 활용 가이드라인’으로 생성형AI에 대한 활용 혁신을 교육현장에 뿌리내리고 미래교육을 선도할 것”이라며 “교육현장에서 생성형AI를 활용해 교수자와 학습자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비판적으로 결합하고 상호성장의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신다인 기자  shi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