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05 (금)
세종사이버대 한국어학과 교수진, 출간 등 저술 활동 활발
세종사이버대 한국어학과 교수진, 출간 등 저술 활동 활발
  • 배지우
  • 승인 2023.03.28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는 최근 한국어학과 박수연 교수와 윤경원 교수가 ‘한국어 평가론(강현화 외 공저, 한국문화사)’을, 이은경 교수가 ‘한국어교육실습(이윤진 공저, 한국문화사)’의 제3판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먼저, 이번에 출간된 ‘한국어 평가론’은 한국문화사에서 기획한 한국어교육 총서 시리즈 가운데 하나로, KSL·KFL 학습자 대상의 언어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담은 전공서다. 박수연 교수와 윤경원 교수는 기존 ‘한국어 이해교육론’과 ‘한국어 표현교육론’(이상 2021), ‘한국어 교재론’의 집필에도 각각 공저자로 참여하기도 했다.

‘한국어 평가론’의 대표 저자인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의 강현화 교수는 “한국어교육 연구에서 평가의 학술적 논의가 급증하고 있으며, 관련 단행본도 늘고 있다”며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본서에서는 한국어 평가의 주된 이론과 내용, 평가 과정의 실제 등을 다루고자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세종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 이은경 교수가 안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윤진 교수와 공동으로 집필한 ‘한국어교육실습’은 저자들의 현장 경험을 반영해 한국어교육실습에 필요한 실제 자료와 서식을 제공한다. 동시에, 강의참관, 교안작성, 모의수업 등 실제적인 실습 노하우를 체득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예비 한국어교사 교육용 실습 교재 분야에서 베스트셀러로 등극해 올해 제3판을 출간하기에 이르렀다.

세종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는 세종학당재단과 재외동포재단과의 협약을 통해 해외 세종학당과 한글학교 교사의 재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호남대, 우송대, 영산대, 글로벌 국제학교, 평화 다문화센터, 이민자통합센터 등 국내외 기관과의 교류를 통해 ‘국어기본법’에 근거한 오프라인 현장 실습 강화에 힘쓰고 있다.

또, 졸업 시 문화체육관광부의 한국어교원 자격증과 법무부의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수료증을 동시에 취득 가능하며, 자체 실습기관인 세종사이버대학교 한국어교육원을 운영하고 있어 이론과 실습의 원스톱 지도․이수가 가능하다. 

아울러, 민간자격증인 독서논술지도사 과정도 마련돼 있어 졸업 후 사설 공부방, 독서논술교실, 방과후학교 교강사 등 취창업의 근거를 마련할 수 있으며, 2021학년도부터 콘텐츠창작학부와 공동 운영으로 한국어교육 콘텐츠 크리에이터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