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6:40 (목)
세종대 김대종 교수 “국책은행 지방이전, 금융경쟁력 약화된다” 논문 발표
세종대 김대종 교수 “국책은행 지방이전, 금융경쟁력 약화된다” 논문 발표
  • 배지우
  • 승인 2023.03.2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은행 부산이전 부적절, 부산 선박금융 특화하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는 “김대종 경영학부 교수가 3월 24일 개최된 한국중소기업학회에서 ‘국책은행과 중소기업 역할 연구’라는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김대종 세종대 교수가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김 교수는 “정부는 서울을 아시아 금융 핵심도시로 육성해야 한다. 한국은 제조업 세계 5위, 국제금융 원화 결제 비중은 0.1%로 세계 30위권이다”라며,“최근 여․야는 산업은행․ 기업은행․ 한국은행․ 수출입은행, 농협을 지방으로 옮기는 법안을 발의했다. 금융기관 지방이전은 한국 금융경쟁력을 약화시킨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금융공기업은 서울 집중화가 필요하다.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한국 국제금융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재고돼야 한다”고 말했다. 

핀테크 90%, 기업본사 70%가 서울에 있다. 오세훈 시장은 여의도를 중심으로 핀테크 육성과 인재양성으로 세계 5위 도시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영국 컨설팅그룹 지옌의 국제금융센터(GFCI) 평가에서 2023년 서울 10위, 부산 37위다. 국회와 정부의‘산업은행 부산 이전 추진’을 포함한 국책은행 지방이전은 한국 금융경쟁력을 약화시킨다.

김 교수는 “수도권에 본사 80%가 집중돼 있다. 금융업은 뉴욕(1위)과 싱가포르(3위)처럼 한 도시에 집중화해야 효율성과 경쟁력이 높다. 부산을 선박금융으로 특화하는 것이 대안이다”라고 제안했다. 

싱가포르는 주식 관련 세금이 없고, 법인세 17%, 상장기업 35%가 해외기업이다. 홍콩에서 철수하는 국제금융 본사를 유치하여 아시아 본부 75%가 있다. 

한국 국회가 법인세를 26%로 인하했지만, 미국과 OECD 평균 21% 보다 높다. 경제학의 목표는 공정성과 효율성이다.

노무현 정부 때‘동북아 금융허브’ 전략은 ‘글로벌 아시아본부 유치’가 핵심이었지만, 20년간 유치 사례가 없다. 오히려 골드만삭스, UBS, 호주 매쿼리 등이 떠났다.

여․야를 포함한 모든 정권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이유로 증권거래소, 예탁원, 캠코를 부산,
신용보증기금은 대구, 국민연금은 전주, 사학연금은 나주로 이전하면서 주요 금융기관이 전국으로 분산됐다.

외국인이 한국 금융담당자를 만나려면 전국을 돌아야 한다. 한국 금융경쟁력이 낮아진 이유다. 

모든 정권이 국가이익보다 공기업 지방이전으로 지역표심만 생각했다. 국민연금도 수익률 향상을 위해 서울로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검토 중이다. 

김 대종 교수는 “서울을 아시아 금융허브로 육성하자. 뉴욕과 싱가포르처럼 집중화하여 아시아 본부를 유치하자. 국회는 법인세 인하와 세금면제 등 혁신해야 한다”고 말하며 발표를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