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05 (목)
삼육대 인공지능 연합연구팀, 경진대회 상금 1천만원 전액 기부
삼육대 인공지능 연합연구팀, 경진대회 상금 1천만원 전액 기부
  • 방완재
  • 승인 2023.02.23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인재양성에 재투자되길“
과기정통부 ‘DNA+드론 챌린지 2022’ 대상
삼육대 인공지능 연합연구팀과 김일목 총장(앞줄 오른쪽에서 3번째)이 발전기금 전달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삼육대 인공지능 연합연구팀과 김일목 총장(앞줄 오른쪽에서 3번째)이 발전기금 전달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삼육대 건축학과 건설기술및관리연구소(류한국 교수, 강경수 연구교수)와 인공지능융합학부 휴먼&비전연구실(류한철 교수) 연합연구팀(여운하 박사과정, 정승환, 김영일, 오왕택, 홍민기, 이여름, 장원석, 정현묵 학부과정)이 인공지능 경진대회 우승 상금 1000만원을 대학 발전기금으로 기부했다. 

연구팀은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DNA+드론 챌린지 2022' 대회에서 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1000만원을 받았다. 

이 대회는 5G 통신을 활용, 드론이 촬영한 4K급 고해상도 영상을 실시간으로 데이터센터에 전송해 인공지능 분석을 하면서 임무 수행을 겨루는 대국민 참여형 경진대회다.

연구팀은 ‘실시간 AI 서비스 챌린지’ 부문에 출전했다. 드론으로 도로나 교각의 결함(크랙, 포트홀)을 탐지하는 임무와 다품종 경작지에서 실시간으로 작물별 재배 면적을 산출(팜 드론)하는 임무 수행 능력을 시험했다.

연구팀은 주어진 DNA+드론 표준데이터를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해 두 임무에서 모두 실시간으로 가장 높은 예측 정확도를 달성했다.

연구팀은 “인공지능 교육과 연구에 많은 지원과 관심을 쏟아주는 대학 당국과 삼육대 SW중심대학사업단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이 기부금이 인공지능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재투자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일목 총장은 “다양한 과학기술 및 산업 분야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삼육대가 선도하고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