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15 (금)
서울여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
서울여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
  • 교수신문
  • 승인 2017.02.21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 서울여대 홍보팀
서울여대(총장 전혜정)가 교육부 주관 ‘2016년도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 :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 인증대학으로 선정됐다.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는 고등교육기관의 질 관리,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 등을 위해 교육부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국제화 역량을 갖춘 대학을 ‘인증’하는 제도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외국인 학생의 불법체류율이 2~4% 미만이거나 중도탈락율이 6% 미만이어야 한다.
 
유학생의 △등록금부담률(80% 이상) △의료보험 가입률(85% 이상) △언어능력(30% 이상) △신입생 기숙사 제공률(25% 이상) 등 4가지 핵심여건지표 중에서 3개 이상을 충족하는 대학에 대해 국제화지원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종 인증하게 된다.
 
서울여대는 그동안 외국인 유학생을 관리하는 전담부서를 편성해 전담직원을 두고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온 노력을 인정받아 인증대학에 선정됐다. 서울여대는 유학생 우선수강신청 제도를 운영하고, 출결 관리를 강화하는 등 외국인 학생들이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왔다.
 
또한 내·외국인 학생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체험 행사를 열고 메신저를 이용한 실시간 소통창구를 운영하는 등 외국 학생들이 보다 쉽게 국내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힘써왔다. 관련 정책연구를 통해서는 유학생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발전계획을 마련하는 등 유학생들의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서울여대는 2013년 최초로 인증대학에 선정됐으며 이번 인증은 2020년 2월까지 유효하다. 교육부∙국립국제교육원에서는 이번 인증결과를 국내·외에 공개해 외국인 유학생의 대학선택을 위한 공신력 있는 정보로 제공하며, 정부초청장학생(GKS) 사업 등에서 인증대학에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